본문 바로가기

IT제품리뷰 정보공유/스마트폰 태블릿 워치

iOS14 beta 에서 작동 안하는 어플 (아이폰 pip 작동 방법)

iOS14 beta 에서 작동 안하는 어플 (아이폰 pip 작동 방법)


 

 

 

안녕하세요, 과거의 경험으로부터 전혀 배우는게 없는 사진홀릭입니다. ㅠ.ㅜ

 

제가 작년 7월에 iOS13 정식 업데이트 전 beta 버전 사용해보겠다고 다운받았다가 매우매우 피곤했었거든요. Why? 네이버 클라우드, 네이버 밴드 등 자주 사용하는 어플들이 정상 작동하지 않아서요. 아이폰으로 사진 찍고 이를 네이버 클라우드에 올려 PC에서 블로깅하는 이 지극히 쉽고 자연스러웠던 일이 어찌나 불편하던지...내 다시는 beta 버전은 설치하지 않으리 다짐했죠.

 

 

 

 

 

...근데 제 아이폰 SE2엔 이미 iOS14 beta가 깔려 있을 뿐이고! 다행히 네이버 클라우드는 문제 없으나,

 

 

 

 

카카오뱅크 안되고(으악) 카카오톡 종종 튕기고 네이버 밴드도 글쓰기만 누르면 앱 종료될 뿐이고!! ㅠ.ㅜ

 

 

 

 

 

 

아 삼성앱카드도 '안전한 모바일앱 사용을 위해 종료합니다'라는 안내와 함께 바로 꺼져버림요. 다른 분들 글 보면 SSG페이랑 우리카드도 현재 기준으론 안되는 것 같습니다. 

 

왜 앞선 경험에서 교훈을 얻지 못한단 말인가. 아니 교훈을 얻어놓고도 실천하지 못하는가. 

 

 

 

 

핑계를 좀 대자면 이번 iOS14에 흥미로운 변화가 꽤 여럿 있었잖아요. 대표적으로 (1)위젯기능, (2)전화왔을 때 부분 팝업 알람 뜨는거, (3)영상 PIP 기능 을 들 수 있습니다.

 

이미 안드로이드OS에선 옛날부터 다~~~~~~ 되던 기능이라 하실 수 있지만 늦은만큼, 그리고 최적화의 달인 애플이 내놓은 것인 만큼 완성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곳곳에  '애플스러운' 특별함이 녹여져 있습니다.

 

앱이 튀어 짜증나는건 짜증나는거고 좋은건 좋은거니까 ㅎㅎㅎ 새로운 기능들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살짝씩 공유해 보겄습니다.

 

 

 

 

(1) 위젯기능

드디어 드디어 아이폰 홈화면에서도 위젯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가 기억력이 안좋아서, 다른 것보다 메모/일정 관련 앱들은 꼭 위젯으로 바로보기를 하고 싶은데 아이폰은 그게 안돼 아쉬웠거든요. 

 

 

 

 

현재 위젯 기능을 쓸 수 있는 건 사진, 메모, 지도, 날씨, 팁, 시리제안, 날씨, 단축어, 미리알림, 배터리, 사진, 스크린타임, 음악, 캘린더, 팟캐스트, 피트니스입니다. 전 이중 개인적으로 챙겨야 할 일들을 적어두는 미리알림과 회사 업무를 적는 캘린더앱, 그리고 피트니스 위젯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젯을 어찌 설치하냐고요?

위젯 소환을 위한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위 이미지 중 왼쪽처럼 아무 앱이나 꾹 눌렀을 때 나오는 메뉴에서 '홈 화면 편집'을 누른다.

2. 위젯을 꾹 눌렀을 때 나오는 메뉴에서 '홈 화면 편집'을 누른다. (이건 이미 위젯이 하나 이상 깔려 있는 상황에서)

3. 아이폰 홈화면에서 빈 곳을 꾹 누른다.

 




그럼 3가지 경우 모두 앱 전체가 살랑살랑 흔들리는 홈화면 편집 모드로 들어가요. 



 

이때 홈화면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위젯들이 모여 있어요. 여기서 내가 원하는 위젯을 꾹 눌러 갖다 놓거나 아님




홈화면 오른쪽 상단에 더하기(+) 표시 버튼이 있어요. 그걸 눌러 위젯에 접근할 수도 있답니다. 

 

 

 

 

2x2 정도 또는 4x2 정도로 사이즈 옵션이 있습니다. 원하는걸 선택함 되요.

 

 

 

 

위젯 관련 애플스러운 기능으로 '스마트 스택'을 들 수 있습니다. 애플의 설명에 의하면 "하루종일 위젯을 자동으로 전환하여 가장 연관성 있는 정보를 보여주고 위젯을 간편하게 넘겨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뭔 말인지 잘 모르겠죠? 완전 위젯을 글로 배웠습다네요. 영상으로 보여드릴게요. 

 

아 또하나 놀란건 위젯 움직임 그 애니메이션이 너무나 부드럽다는 것?! 얜 주사율 120hz도 아닐텐데 어쩜 이리 부드러워요? 정말 물 흐르듯 합니다. 몇 가지 측면에서 욕을 하면서도 결국은 애플을 인정하게 되는게 이런 것 때문이라는.

 

 

 

 

(2)전화왔을 때 부분 팝업으로 알려줌

초행길 내비게이션 보면서 겨우 겨우 가고 있구먼 전화가 와 온 화면이 덮여버렸을 때 짜증나는거 저만 그런거 아니지요? 이젠 상단에 작게 전화번호랑 전화 수신/거절 버튼이 떠 전화 오기 전 스마트폰으로 하던 일의 연속성을 유지하는게 더 편해졌습니다.

 

이런 변화 조으다.

 

 

 

 

(3)영상 PIP 작동 방법이 궁금해?

제가 알기로 PIP는 Picture of picture 의 약자입니다. 홈화면에,  내비 화면에, 카톡화면에 유튜브 영상 일부만 팝업창처럼 띄워서 동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을 말해요. 

 

 

 

 

아직 유튜브 앱에선 안되고, 사파리 앱에 youtube.com 검색해 들어간 상태로만 작동합니다. 그게 어디냐며~~~ 이걸 알아놓고도 처음엔 도대체 어떻게 하라는 거야 한참을 헤맸어요. 저같은 분 없기를 바라며 상세한 과정을 알려드리면!

 

1. 사파리 앱에서 youtube.com에 들어간다

2. 원하는 영상을 플레이한다

3. 전체영상으로 보기를 누른다 

 

 

4. 위아래 생긴 검은 부분을 클릭해 위쪽 상단의 이 모양 버튼을 누른다.

5. 화면이 둥둥 떠나는걸 확인한 후 홈버튼을 눌러 사파리/유튜브에서 빠져 나온다

6. 멀티로 작동시킬 다른 앱을 누른다.

 

 

 

 

두 손가락으로 영상 크기 조절 가능하고요. 화면이 큰 아이폰일수록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지 않을까, 그런 이유에서라도 아이폰 12 시리즈 나오면 맥스 모델로. 키키키

 

 

 

 

하~~~ 네이버 밴드랑 카톡은 그럭저럭 아이패드랑 같이 쓰면 될 듯 하고 카뱅이 문제입니다. 돈이 계좌 안에 있어도 못 쓸 판이네. 본인 인증을 문자로 하기 때문에 아패로는 안됨요. 업데이트 될 때까지 돈은 최대한 안쓰는 걸로. 비자발적 근검절약.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

 

iOS14 정식 업데이트 간절히 바라고 바라옵니다.